본문 바로가기
팔팔한 하루의 건강정보

족저근막염 :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

by 훈찬마미 2024. 3. 27.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디디고 서면 발바닥이 찌릿하는 통증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떤 날은 발 뒤꿈치가 깨질 거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워낙 많이 걸어 다니기도 하고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갖다 보니 일시적으로 아픈가 보다 하고 넘기면 며칠 지나 다시 괜찮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다 어느 날 갑자기 다시 아파졌을 때에는 이전과는 다르게 더 큰 통증으로 다가오고 참을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족저근막염 있는 분들이 겪는 일상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 질환입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은 왜 발생하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통증 유발하는 대표적 질환 -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아치모양의 족저근막이 염증을 일으킨 상황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뼈에서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지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의 아치 모양을 유지해주고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이 족저근막에 미세한 상처나 손상을 주게 되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에 변성이 일어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의 무리한 사용

발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부담이 많은 운동을 할 때 족저근막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무리를 하면 발의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되거나 약화되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의 농구, 장시간 서있는 업종, 오래 걷는 업무활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부적절한 신발 착용

신발바닥이 지나치게 얇거나 평평한 경우 또는 하이힐과 같이 너무 높은 굽의 신발을 착용한 경우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를 초래하여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비만 또는 체중증가

체중이 과도하게 늘어날 경우 발에 가해지는 압력도 증가하며 이는 족저근막염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발의 구조적 문제 - 평발과 요족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편평족)  또는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이 있는 경우 족저근막에 부담이 더 많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기타 원인

당뇨병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골다공증 환자에게서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1. 발 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발의 아치 부분에서 발가락 쪽으로 통증이나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발 뒤꿈치 특정부위를 눌렀을 때나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2. 아침에 통증이 심해져

아침에  기상 후 일어나 처음 걸을 때 발 아치부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밤 동안 휴식을 취하다가 일어나서 발을 처음 사용할 때로 족저근막염의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운동 시 통증 증가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활동이나 운동을 할 때 발바닥 부분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되어 만성 족저근막염이 있을 때에는 움직임 없이 서있거나 가만히 있을 때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발 부종

발의 아치부터 발가락까지의 부분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발 통증으로 인한 움직임 제한

발에 따끔거림이나 쑤시는 느낌이 들고 발목을 움직일 때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휴식 : 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 냉찜질 : 발의 열감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통증이 있는 부위에 얼음팩을 이용한 냉찜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하루에 15~20분 정도 합니다.
  • 족저근막염 완화에 좋은 운동하기 : 족저근막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운동을 실시합니다. 특히 발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중요한데 마사지볼을 이용한 발바닥 근육 풀어주기 및 발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스트레칭 및 균형 훈련을 합니다. 
  • 약물치료 :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약물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물리치료 : 파라핀왁스에 발을 담가 통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치료를 하기도 하며, 전기 자극을 통해 근육의 수축을 유도하거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고주파음파를 사용하여 근육과 인대에 열과 진동을 전달하여 염증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2.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족저근막 절개를 시도하거나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궁극적인 선택이 아니라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재발방지)


1. 적절한 신발 착용

지지력이 좋고 발이 편한 신발을 선택합니다. 너무 평평하거나 높은 굽의 신발은 피하고 발의 아치를 지지해 주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2. 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운동

운동이나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발의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준비시킵니다. 특히 발바닥과 종아리 근육을 중점적으로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3번 5분 정도 하면 도움이 됩니다. 

  • 발가락 스크런치 : 바닥에 수건이나 스트랩을 두고 발가락으로 잡는 운동입니다. 이를 통해 발바닥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발가락 스트레칭  : 바닥에 앉아 한 손으로 발 뒤꿈치를 잡고 다른 손으로는 발가락을 발등방향으로 당깁니다. 엄지발가락부터 하나씩 전부 당겨 스트레칭해줍니다. 
  • 수건을 이용한 발목 늘리기 : 바닥에 앉아 한쪽 다리를 쭉 편 뒤 발 앞꿈치에 수건을 걸어 수건을 몸쪽으로 당겨 발목을 늘려줍니다. 
  • 발 회전 운동 : 발을 원형으로 회전시키는 운동을 말하며 시계방향 및 반시계 방향으로 운동합니다. 이를 통해 발의 근육과 관절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까치발 서기 : 발끝을 사용하여 몸을 들어올리는 동작으로 까치발 서기를 합니다. 이를 통해 발목 주변의 근육 및 종아리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공으로 발바닥 마사지하기 : 의자에 앉아 발바닥 밑에 마사지볼이나 작은 공을 둔 뒤 발로 앞뒤로 굴려가며 발바닥을 마사지합니다.  

 

발가락 스트레칭
발가락 스크런치
수건을 이용한 발목 늘리기

 

3. 체중관리

비만이 족적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4. 휴식과 회복

특히 활동이나 운동을 한 뒤에는 충분한 휴식과 회복을 취합니다. 발의 피로를 최소화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마치며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활동이 늘었습니다. 오랜 시간 걷다 보면 발바닥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발바닥을 보호하는 섬유띠인 족저근막에 미세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쿠션이 좋은 신발을 신고 발과 발목, 종아리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조금 있으면 벚꽃 피는데 멋 부린다고 밑창 얇디얇은 메리제인 슈즈나 발등 아픈 하이힐 신지 말고 운동화 신고 꽃구경 가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