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팔팔한 하루의 건강정보

대장 게실염 : 원인과 증상, 치료 알아보기

by 훈찬마미 2024. 3. 7.
반응형

대장 관련 질환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 20~30년 전에 비해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대장질환이 늘고 있다고 추측을 하고 있는데 그중 대장 게실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 게실염은 대장 외벽으로 볼록한 주머니가 생겨 염증으로 번지는 것을 말합니다.  지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 32,317명이었던 게실염 환자수가 2019년에는 59,457명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 2배 정도 많았고 연령은 40~50대가 가장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대장 게실염은 어떠한 질병이며,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에 생기는 주머니 - 게실

 

대장 게실염이란?


게실(憩室)대장 내벽의 일부가 약해져 바깥쪽으로 주머니처럼 튀어나오는 공간을 말합니다. 휴게실(休憩室)의 '게실'과  같은 말로 잠깐 동안 머물러 있을수 있는 공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게실이 여러 개가 있으면 게실증이라 부르고 이 게실에 음식물이나 변과 같은 물질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면 대장 게실염으로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대장의 하부부위에서 발생하는데 대장은 소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근육층이 얇고 더 유연하여 쉽게 구부러질 수 있어 게실이 생기기 쉽습니다. 

 

대장 게실은 서양에서는 좌측 결장 게실이 90%를 차지하고 동양에서는 우측 결장 게실이 75% 차지합니다. 보통 좌측 게실은 후천적, 우측 게실은 선천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게실은 진성 게실과 가성게실로 나뉘는데 결장 내벽의 모든 층이 포함되면 진성 게실로, 대개 결장의 근처에 있는 다른 조직과 함께 형성됩니다. 대부분의 진성게실은 선천적이며 나이 들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성게실은 대장 내벽의 점막층과 하부층이 튀어나와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진성게실과는 달리 대장의 근육층과 별개로 형성됩니다. 가성게실은 대장의 압력이 증가하고 장 내의 움직임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의 내부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 점막이 내벽 밖으로 돌출되어 게실이 형성됩니다. 

 

고기 좋아하면 걸리는 질병?

 

 

 

대장 게실염의 원인은 무엇인가? 


대장 게실염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여러가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서구화된 식생활 -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 식습관

과거보다 서구화된 식생활은 대장 게실염의 주요원인입니다. 나물반찬, 채식 위주의 식단이 사라지고 고단백, 고지방, 고칼로리 변화된 식습관은 변비를 발생시키고, 딱딱하고 양이 적어진 대변을 배출하기 위해 대장 내 압력이 높아지게 하여 게실증을 유발하기 쉽게 만듭니다.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는 게실은 구불창자나 내림창자에 잘 생깁니다.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한 대장 게실염

 

2. 고령 - 장근육의 약화

대장의 근육이 약화되면 대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게실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장의 탄력이 떨어지는 고령층에서 장근육이 약화되고 게실염이 주로 나타납니다. 

 

3. 변비 - 장내 압력 증가

게실증, 게실염 모두 변비가 원인이 됩니다. 변이 대장에 정체되어 있으면 대장벽이 내부의 압력으로 인해 풍선처럼 부풀었다 줄었다 하면서 대장벽의 약한 부위가 늘어지고 게실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변의 독성이 장을 자극해 장 점막이 약해지면서 게실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장 내 가스는 대장 내부의 압력을 더욱 증가시키므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하여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선천적인 경우

선천적으로 대장이 약한 경우 대장 안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이 부위가 바깥으로 튀어나오게 되고 이로 인해 게실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대장 게실염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크론병,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 질환은 대장의 벽에 염증을 유발하고 게실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대장 게실염 증상은? 


1. 무증상

게실증의 85% 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게실 그 자체만으로는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2. 복통, 변비, 설사, 구토, 혈변

대장 게실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 발열, 구토, 배변습관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게실염의 초기 증상은 국소적인 복통과 복부 불쾌감,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실염이 심해지면 소화기계 이상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고 부종이 생기며 소화불량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게실 입구가 대변이나 음식물과 같은 오염물로 막히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변비 증상이 생길수도 있으며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게실 주변의 염증이 심해지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의 맹장 부위에 생긴 게실염이라면 급성 충수염(맹장염)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충수는 대장의 용종이나 게실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충수염과 대장 게실염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서로 다른 질병이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복부 CT를 통해 진단을 합니다. 

 

3. 합병증

대장 게실염은 일반적으로 합병증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대장 천공, 대장 출혈, 누공 , 복막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대장 천공 : 대장의 벽이나 게실이 구멍이 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게실이 심하게 확장되어 벽이 파열되거나 염증에 의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장 천공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복강 내의 세균이나 내용물이 복막 내로 새어나가게 되어 복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장 천공은 심각한 복통, 고열,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 대장 출혈 : 게실로 인하여 대장 내부의 작은 혈관이 파열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 출혈은 혈변, 철결핍빈혈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누공 : 대장 벽이나 게실이 구멍이 뚫리는 것을 말하며 대장의 누공은 세균성 감염을 유발할 수 있고 복부 감염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복막염 : 복막은 복강을 덮고 있는 막으로 복막염은 복막의 염증을 나타냅니다. 대장의 누공 또는 다른 내부 손상으로 인해 복막 내에 세균이나 소화관액이 유출되면 복막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복막염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복통, 복부 부종, 고열,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장 게실염 검사와 진단


대장 게실염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아 건강검진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 게실염 진단을 위한 검사로는 대장 내시경, 대장 조영술, 복부 CT, 복부 초음파 등이 있습니다. 

 

복부 CT

 

 

 

대장 게실염 치료와 예방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일반적으로 대장 게실염의 증상 없으면 특별히 치료하지 않습니다. 

 

2. 약물치료(항생제 복용)

대장 게실염은 염증이나 감염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나 항생제 등의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중증 게실염이라면 입원을 통해 금식과 항생제 등을 정맥에 투여하는 치료(수액요법)를 합니다. 금식을 하는 이유는 일정기간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써 장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3. 복막염 등 합병증이 생기면 수술고려

항생제 복용 등 내과적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계속 재발한다면 원인을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천공, 누공, 장폐색, 복막염 등의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고섬유질 식사 및 충분한 수분섭취 권장

대장 게실염 치료를 위해서 하루 20~30g의 섬유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고섬유질 식사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대장 운동성을 촉진하여 대장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대장 내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게실염은 치료된 이후에도 20~30% 정도 재발하므로 지속적으로 신선한 과일, 채소, 통곡물 등 섬유질 많은 식사를 해야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 대장 게실염 예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대변이 부드러워지고 대장운동성이 촉진되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액 균형을 이루어 대장 건강을 유지하게 해줍니다.

 

5.  육류와 단순당의 섭취를 줄이기

장 내가스를 유발하는 육류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깨뜨리는 단순당의 섭취를 줄여 대장을 건강하게 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마치며


게실염은 조기에 발견하여 항생제 치료를 적절히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게실만 있을 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알지 못하는데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나면 고통이 심각하다고 합니다. 대장 게실염을 방치하면 장폐색이나 복막염 등의 합병증으로 번지게 되어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게실염은 올바른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육류를 줄이고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며 누구나 다 아는 규칙적인 운동과 금연, 적정체중을 유지하여 대장 게실염을 예방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