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매운맛이 대세인 것 같습니다. 물론 오래전부터 한국사람들에게 매운맛은 친숙한 맛이었지만 지금처럼 강력한 매운맛을 찾는 일은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마트에 가면 매운맛의 라면이 종류별로 진열대 위에 쌓여 있습니다. 포장지 색깔도 빨갛다 못해 점점 검은색으로 변하며 그 위용을 뽐냅니다.
"스파이스 하이(Spice High)"라는 말이 있다는데 마라토너들이 고통의 시간이 지난 뒤 느낀다는 "러너스 하이"처럼 매운 맛을 통해 흥분감을 느끼고 행복감을 맛본다는 말이랍니다. 사람들이 매운맛으로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흥분감도 느끼고 행복해한다는 것인데 사실 매운맛은 "맛"으로 느낀다기보다는 "통증"으로 인식된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에 들어 있는 화합물인 캡사이신(capsaicin)은 혀와 입 안에 있는 통증 수용체인 TRPV1 수용체를 자극합니다. 이 수용체는 열과 고통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매운 음식을 먹을 때 혀와 입이 뜨겁고 아프게 느껴집니다. 이는 뇌가 이 신호를 고통으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맵부심"이 넘치며 매운 맛을 잘 참고 먹는 사람도 있지만 잘 못 참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들마다 다 다른데 유달리 잘 못 먹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먹으면 속을 달래는 음식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음식 몇 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매운맛을 중화시키는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우유를 마시는 것이 매운 음식을 먹고 속이 쓰리거나 입안이 매울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우유에 포함된 특정성분들이 매운맛을 중화시키고 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인 카제인은 매운맛을 일으키는 캡사이신 분자를 둘러싸서 매운맛을 덜 느끼게 합니다. 캡사이신은 지방에 잘 녹기 때문에 카제인이 그 효과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에 포함된 지방은 매운맛을 희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물로 매운맛을 제거하려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물은 캡사이신을 확산시켜 오히려 매운맛을 더 강하게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에 포함된 칼슘은 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속쓰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우유와 비슷한 성분으로 속을 달래주는 음식으로는 요구르트와 아이스크림, 치즈가 있습니다. 요구르트에는 우유와 마찬가지로 매운맛을 중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이스크림의 차가움은 입안의 얼얼함을 진정시켜 주고, 아이스크림 속 지방이 캡사이신을 중화시키고 매운맛을 줄여줍니다. 치즈에 포함된 단백질과 지방이 캡사이신을 녹여 매운맛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를 촉진시키는 밥과 빵
매운 음식을 먹고 속이 쓰리고 입이 매울 때 빵이나 밥을 먹으면 속이 달래지고 매운맛이 잠잠해질 수 있습니다. 빵이나 밥은 입안에서 물리적으로 캡사이신을 흡수하고 희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캡사이신이 점막과 직접 접촉하는 것을 줄여 매운맛을 덜 느끼게 만듭니다. 빵이나 밥의 덩어리가 캡사이신 분자를 흡착하여 점막과의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빵이나 밥 자체는 지용성 성분이 많지 않지만 미량의 지방이 캡사이신을 일부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운맛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소화가 잘되는 성분으로 위에서의 소화를 돕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 빵이나 밥을 먹으면 소화가 촉진되어 속이 더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빵이나 밥은 대체로 중성에 가까운 pH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운 음식으로 인해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었을 때 빵이나 밥이 위산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원한 오이
오이의 수분과 시원한 특성이 매운맛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이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이의 높은 수분 함량이 캡사이신의 농도를 희석시켜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은 캡사이신을 확산시키지만 오이처럼 수분이 많은 음식을 씹어먹으면 캡사이신이 음식물과 섞여 희석되므로 자극이 덜합니다.
오이가 시원하게 보관되어 있다면 섭취하였을 때 입안의 열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이는 대체로 중성에 가까운 pH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산을 자극할 수 있지만 중성에 가까운 음식은 위산을 중화시켜 속 쓰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오이의 아삭한 식감과 섬유질은 입안에서 캡사이신을 물리적으로 흡착하여 점막과의 접촉을 줄여줍니다. 이는 캡사이신의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에는 항염증 및 진정효과가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입안과 위의 자극을 줄이고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달콤한 설탕과 꿀
설탕과 꿀을 먹으면 매운 음식으로 인해 쓰린 속을 달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설탕이나 꿀은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고 나면 입안이 쓰릴 수 있는 데 달콤한 설탕이나 꿀을 섭취하면 맛의 대조로 인해 쓴맛이 중화되어 속이 달래지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달콤한 맛을 느끼면 뇌가 행복한 신호를 보냅니다. 이러한 신호는 불쾌한 쓴맛을 중화시키고 속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꿀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섭취하는 꿀은 위 내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속 쓰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꿀은 에너지를 빠르게 제공하는 탄수화물이며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설탕이나 꿀을 섭취하면 속이 더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초콜릿과 바나나
초콜릿과 바나나도 매운 음식을 먹은 뒤 속을 달래는데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과 바나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는 데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쓴 맛이나 입안의 뜨거움을 중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달콤한 맛은 불쾌한 쓴 맛을 중화시키고 입안과 속을 달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와 초콜릿 안의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제공하고 속의 불편한 느낌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속의 쓰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는 세로토닌과 엔도르핀과 같은 진정효과를 줄 수 있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속의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팔팔한 하루의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사병과 열사병 : 차이, 증상, 치료, 예방방법, 온열질환 (166) | 2024.05.30 |
---|---|
유선염 : 젖몸살, 원인, 증상, 관리방법 (162) | 2024.05.29 |
역류성식도염 : 원인, 증상, 진단, 치료 (163) | 2024.05.27 |
소맥과 하이볼 : 술을 섞어마시면 숙취가 덜 할까? (228) | 2024.05.24 |
우울증 신호 4가지 : 신체적, 행동적, 정서적, 심리적 (153) | 2024.05.23 |